컨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칼럼 및 영상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자기 기분대로만 살아가는 도파민 소사이어티(Dopamine Society)
작성자 마음치료센터 (ip:)
  • 작성일 2022-09-0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81
  • 평점 0점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는 ‘도파민 소사이어티(Dopamine Society)’라 불릴 정도로 즐겁고, 자극적이며, 쾌락적인 것만을 추구하는 시대입니다. 신경생리학적으로 도파민이라고 일컫지만, 마음의 관점에서는 이것을 기분(쾌락)문화라고 합니다.


도파민도, 기분도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갖춰야할 필수 작용인데, 문제는 이것이 너무 편향적이고 극단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근래에는 ‘도파민 디톡스’나 ‘도파민 챌린지’라는 것이 생길정도로 일정시간 자극을 끊는 활동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이렇게 감각기관에 인식되는 즐거움만을 추구하다보면 인간의 마음은 딱히 생각이란 것을 하지 않습니다.


인간의 마음은 언제나 행복을 추구하기 때문에,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서 수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상처를 극복하기 위해,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마음이 작용하고 생각을 하게 되는데, 이때 감각기관의 즐거움에만 의존하게 되면 생각을 통해 행복을 만들려 하지 않고, 외부적인 것을 통해 지금 당장 즐거워지려고만 합니다. 즉, 극복하여 발전하기보다 회피하여 편안해지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외부로부터 감각기관으로 들어오는 자극은 내성이 생깁니다. 도파민 역시 내성이 생겨서, 현재 내가 느꼈던 즐거움이 반복되면 무감각해집니다. 그래서 갈수록 더 큰 즐거움이 있어야만 현재 스트레스에 대한 회피가 가능해지는데, 문제는 그 즐거움이 사라지거나 약할 때 이전보다 더 큰 스트레스와 상처가 느껴지게 됩니다.


그래서 원래는 자신의 필요에 의해 선택적으로 즐거운 자극을 찾았다면, 이제는 그 자극 없이는 살아가기 힘든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즉, 중독이 발생한 것입니다.


현재 모든 중독을 생리학적으로 정의할 때는 도파민의 불균형과 과다분비로 이야기 합니다. 초기에는 특정대상에 의해 도파민이 과다분비 되면서 쾌감을 얻으려했는데, 이것이 반복될수록 쾌감을 얻기 위해서보다는 불쾌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도파민을 의도적으로 과도하게 분비시키려고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스스로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사라지고, 마음이 자가적으로는 스트레스와 상처를 힐링하지 못하여 상처와 스트레스가 발생했을 때 자신 스스로 괴로워하거나, 원흉이라고 생각하는 상대에게 보복하는 반응이 즉각적으로, 그리고 과도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도파민이 과도해질수록 그리고 감각기관의 자극에만 의존되어 살아갈수록 나의 행복과 불행에 대한 판단과 미래에 대한 판단이 힘들어지고 그저 자극에 따라 좀비처럼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이것은 실제 상업시장의 마케팅 기법이기도 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내가 필요해서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라, 무엇인가를 소비하지 않으면 공허함을 견딜 수가 없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굉장히 비인간적인 방법이지만, 물질적인 성공과 이익만을 위해서는 훌륭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물질적인 가치가 감정적인 행복이라는 착각을 하도록 만듭니다. 본래 물질적인 가치는 인간의 행복과 직접적인 상관이 없습니다. 단지 인간의 행복을 보조할 뿐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렇게 외부적인 자극과 상관없이 자신의 마음을 작용시켜 스스로 행복을 만들고 스트레스와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방법에 집중해야합니다.


이것을 잃어갈수록 인간은 자신의 기분 내키는 대로만 살아가게 되고, 자신의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게 되면서 인간성 자체가 상실되어버립니다. 그러면서도 더 나은 행복과 미래를 꿈꿀 수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행복하지 못한 이유는 전부 환경적인 문제라고 탓을 하면서 스스로 발전할 생각을 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나에게 행복을 만드는 것은 내 마음이지 외부환경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내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고 어떻게 행복을 만드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인간은 누구나 이 마음을 가지고 있고, 지금도 계속 작용하고 있습니다.


즉, 여러분은 이미 다 가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단지 원리와 방법을 몰라서 주어진 환경대로만 살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나의 미래와 행복, 더 나아가 태어나면서부터 도파민 소사이어티를 살아가는 우리 자녀들의 미래와 행복을 위해서라도 마음이 작용하는 원리를 알아야 할 것입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수정 취소

/ byte